본문 바로가기

cs/os

os 1 - overview

 

운영체제

모든 컴퓨터 시스템의 필수적인 부분

내가 운영체제라면 어떻게할지 상상하면서 듣기

  • 컴퓨터 시스템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
    • 동시 사용자/프로그램이 각각 독자적 컴퓨터에서 수행되는 것 같은 환상을 제공
    • 하드웨어를 직접 다루는 복잡한 부분을 운영체제가 대행
  •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(cpu, memory 등)을 효율적으로 관리
    • 프로세서, 기억장치, 입출력장치 등의 효율적 관리
    • 실행중인 프로그램들에게 짧은 시간씩 cpu를 번갈아 할당
    • 실행중인 프로그램들에 메모리 공간을 적절히 분배

운영체제(Operating System, Os)란?

  • 컴퓨터의 뇌
  • 컴퓨터 하드웨어 바로 위에 설치되어 사용자 및 다른 모든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연결하는 소프트웨어 계층
  • 협의의 운영쳬제(커널)
    • 운영체제의 핵심 부분으로 메모리에 상주하는 부분
  • 광의의 운영체제
    • 커널 뿐 아니라 각종 주변 시스템 유틸리티를 포함한 개념
    • ex)파일복사

목적

  •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(cpu, 메모리 등)을 효율적으로 관리
    • 형평성 있는 자원 분배
    • 주어진 자원으로 최대한의 성능을 내도록
  • 컴퓨터 시스템을 편리하게 사용하는 환경을 제공
    • 사용자/프로그램들이 각각 독자적 컴퓨터에서 수행되는 것 같은 환상을 제공
    • user1 -> abstract machine1 /실행중인 프로그램들에게 짧은 시간씩 CPU를 번갈아 할당user3 -> abstract machine3 \실행중인 프로그램들에 메모리 공간을 적절히 분배
    • user2 -> abstract machine2 -> OS Resource Shareing
    • 하드웨어를 직접 다루는 복잡한 부분을 운영체제가 대행

분류

#동시작업 가능 여부에 따른 분류

  • 단일 작업(single tasking)
    • 한 번에 하나의 작업만 처리
    • ex) MS-Dos 프롬프트 상에서는 한 명령의 수행을 끝내기 전에 다른 명령을 수행시킬 수 없음
  • 다중 작업(multi tasking) - **현대의 os는 대부분 multi tasking**
    • 동시에 두 개 이상의 작업 처리
    • ex)UNIX, MS Windows 등에서는 한 명령의수행이 끝나기 전에 다른 명령이나 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음

#사용자 수(동시에 사용하는)에 따른 분류

  • 단일 작업(single tasking)
  • 단일 사용자(single user)
    • ex) MS-DOS, MS Windows
  • 다중 사용자(multi user)
    • 보안(남의 파일 안 보이게), 사용자간 형평성 등 기능 필요
    • ex) UNIX, NT server

# 처리 방식에 따른 분류

  • 단일 작업(single tasking)
  • 시분할(time sharing)
    • 여러 작업을 수행할 때 컴퓨터 처리 능력을 일정한 시간 단위로 분할하여 사용
    • 일괄 처리 시스템에 비해 짧은 응답시간
    • interactive한 방식
      • 인풋을 넣으면 바로 아웃풋이 나옴
      • ex) 키보드를 누르면 바로 글자가 나옴
    • 사람에 특화된 방법
  • 실시간(Realtime OS)
    • 정해진 **시간 안에 어떠한 일이 반드시 종료**됨이 보장되어야 하는 실시간 시스템을 위한 OS
    • special purpose system
    • ex) 원자로/공장 제어, 미사일 제어
    • Hard realtime system - 반드시 데드라인이 지켜져야함
      • 미사일 1초안에 발사 안되면 제트기 안에서 터짐
    • Soft realtime system - 조금은 안 지켜져도 된다
      • ex) 1초에 24프레임을 가져와야하는 영화 재생
  • 일괄처리(batch processing)
    • 작업 요청의 일정량 모아서 한꺼번에 처리
    • 작업이 완전 종료될 때까지 기다려야함
    • 현대 운영체제에서 보기 힘든 역사속의 시스템
    • ex) 초기 puhchi card 처리 시스템

용어

여러 작업을 동시처리(단일 CPU에서도 가능)

Multitasking - 하나의 프로그램이 끝나기 전에 다른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것

Multiprogramming - 메모리에 여러 프로그램이 올라가 있음을 강조

Time sharing -CPU의 시간을 분할하여 나누어 쓴다는 의미를 강조

Multiprocess - 프로세스 = 실행중인 프로그램

여러 작업을 동시처리(다중 CPU)

*Multiprocessor - 하나의 컴퓨터에 CPU(processor)가 여러 개 붙어 있음을 의미

(위의 애들과는 하드웨어적인 구조가 다름을 강조)

운영 체제의 예

UNIX - 대규모

어셈블리어(기계어)로 운영체제 만들기 어려워서 유닉스를 만들기 위해 C언어가 탄생함

  • 코드의 대부분을 C언어로 작성
  • 높은 이식성
  • C언어는 기계어와 독립적이기때문에 다른 기계어로 되어있는 컴퓨터에서 돌릴라면 거기서 컴파일 하면 됨
  • 오픈소스 (구) - > 소스 코드 공개(linux)
  • 최소한이 커널 구조 - 불필요한 기능 없다
  • 복잡한 시슽메에 맞게 확장 용이

DOS(Disk Operating System)

  • MS사에서 1981년 IBM-PC를 위해 개발
  • 단일 사용자용 운영체제, 메모리 관리 능력의 한계(주 기억 장치: 640kb)

Windows - 개인용

  • MS사의 다중 작업용 GUI 기반 운영 체제

운영체제의 구조

CPU 스케줄링

disk가 memory보다 느리고 memory가 cpu보다 느림

  • 어떤 프로세스에 자원을 줄지
  • **시분할 처리**

메모리 관리

  • 1/n보다 시시각각 특정 프로세스에 몰아주는 게 효율적
  • Disk -> memory 작업시에 memory가 꽉 찼으면 어떤걸 쫓아내야 하는가
    • 근시일 내에 다시 사용할 것을 쫓아내면 안되겠지
    • 과거를 통해 미래를 예측해서 근 시일 내에 안 쓸 메모리를 쫓아냄

파일 관리 - Disk Scheduling

  • 엘리베이터와 비슷
  • 디스크는 헤드가 원판을 왔다갔다 하기 때문에 먼저 들어온 요청 순으로 움직이면
  • 헤드가 너무 많이 움직이는 비효율 생김
  • 어떻게하면 헤드의 움직임을 최소화하여 명령을 수행할지가 관건

입출력 관리

  •  

 

'cs > os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Os 0  (0) 2022.09.28